본문 바로가기

함께, 공존/공유

[리뷰] 역행자 확장판, 자청 추천도서

반응형

점점 더워지는 날씨 속 잘 지내고 계시나요? 날씨가 이럴수록 경제적 자유를 가지고 더운 날은 시원한 곳으로, 추운 날은 따뜻한 곳으로 여행 다니며 살아가는 나날들을 더욱더 꿈꾸게 되는 것 같습니다. 사실 날씨 핑계를 대지 않아도 되는 평범한 나날들 속에서도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것이 현실 그 자체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게임과 같이 인생공략 법칙을 파악하여 경제적 자유를 누린 자청의 역행자 확장판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역행자 확장판 표지
출처: yes24

목 차
1. 책 소개
2. 줄거리
3. 추천 여부
4. 개인적인 소감

 

1. 책 소개

역행자 확장판은 기존 역행자에서 100페이지 가량 추가됐다고 합니다. 처음 역행자를 출판했을 때에는 출판사에서 수정하고 떼어내고 하다 보니 100% 만족하지는 못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확장판은 좀 더 자청스럽게(?) 수정된 책이라고 할까요. 더불어 역행자 독자들의 후기까지 기록되어 있습니다. 결국 저자는 다람쥐 쳇바퀴 같은 일상을 벗어나 진정한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역행자'가 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역행자는 7단계를 거쳐 완성된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 7단계를 구체적으로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이북리더기로 읽었습니다

2. 줄거리

2-1. 역행자 1단계, 자의식 해체

'자의식을 해체해야 비로소 심리적으로 안정될 수 있으며, 반복되는 실패를 성공으로 전환할 수 있다. 스스로 멍청하다는 걸 인정하자. 스스로 못났다는 걸 인정하자. 질투하는 대상보다 못하다는 걸 인정하자. 그다음에 발전이 있다. 자의식으로 자아의 상처를 피하기만 해서는 절대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자의식해체는 3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1단계는 탐색, 2단계는 인정, 3단계는 전환이다. 탐색은 내 기분변화를 관찰하는 것이고 인정은 마주하고 있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다. 전환은 인정을 통해 열등감을 해소하고 이를 변화의 계기로 삼기 위한 액션플랜을 만드는 것이다.

 

2-2. 역행자 2단계, 정체성 만들기

내 의지를 믿지 않고 정체성을 조정하고,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결과를 만들어낸다.

현재의 정체성을 바꾸는 방법을 소개한다. 그 방법은 책을 통해 간접 최면을 걸거나, 환경을 내가 설계한다. 주변 사람들에게 '난 ~가 될거야' 라고 선언한다. 또한 내가 원하는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모인 집단에 들어가라고 소개하고 있다.

 

2-3. 역행자 3단계, 유전자 오작동 극복

쓸데없는 자존심을 부리는 것은 유전자의 꼭두각시로 놀아나는 순리자의 길이다.
왜 사람들은 결심만 하고 실행을 못할까? 인간은 새로운 도전을 꺼리도록 진화했기 때문이다.

역행자 3단계 내용, 노트로 대신합니다.

2-4. 역행자 4단계, 뇌 자동화

독서 빈부격차는 경제적 빈부격차보다 무서운 것으로 삶의 양극화를 만들어낸다.

자청이 말하는 경제적 자유를 실패하는 이유는 남이 성공했다고하는 방식을 그대로 따라 하거나 뇌 최적화를 소홀히 하거나, 책이 곧 공략집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서 역행자 4단계에서는 뇌를 최적화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그 유명한 22 전략. 2년간 매일 2시간씩 책을 읽고 글을 쓴다. 저자는 특히나 글쓰기를 강조한다. 본인도 블로그에 아직도 꾸준히 글을 쓰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책에서도 몇 번이고 이 내용을 가지고 블로그에 지금 당장 글을 써보라고 안내한다. 이를 하지 않으면 결국 또 순리자가 되는 거라고.. 나는 또.. 순리자가 되었다..

2-5. 역행자 5단계, 역행자의 지식

현재는 하나의 일 대신 3~4개의 얕은 기술들을 습득해야 한다. 

역행자가 가지고 있어야할 지식들을 소개한다. 1을 받으면 2를 주어야 하는 기버이론,  유전자에 각인된 장인 정신을 역행하는 타이탄의 도구, 메타인지 등을 소개하고 있다. 나부터도 새로운 도전을 하면 설렘보다 두려움이 컸던 것은 사실이다. 그런데 저자는 실행과 도전 없이 책만 읽은 것은 의미 없는 행동이라고 하고 한 번 추진력을 얻은 관성은 반복적인 실행을 낳는다고 소개한 만큼 눈 딱 감고 무엇이 되었든 시작을 해보자고 다짐했다.

2-6. 역행자 6단계,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결국 돈을 버는 핵심은 '문제 해결력'에 있다.

이번 단계에서는 돈을 버는 근본 원리를 소개한다. 1. 상대를 편하게 해주기, 2. 상대를 행복하게 해 주기다. 크게 공감했다. 나부터도 내가 편하기 위해서, 내가 행복하기 위해서 하는 소비가 태반이었다. 이 두 가지를 알아내고 해결해 주는 문제해결 게임이 바로 사업이라고 소개한다.

또한 여기서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을 소개하는데 그 중 하나가 역시나 독서와 글쓰기다. 글쓰기! 이렇게 강조하는데 안 하면 책은 폼으로 읽게 되는 것이다. (나 아님)

2-7. 역행자 7단계, 역행자의 쳇바퀴

패배를 반복함으로써 운동선수는 '세계최고'라는 타이틀을 얻게 된다. 
역행자 모델에 따라 실패를 반복하면서 일반인은 '자유'라는 타이틀을 얻게 된다.

저자가 말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방법, '나는 좀 더 높은 목표를 세웠으니 실패가 너무나 당연한거야'라는 말은 정말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데 큰 힘이 될 것 같다. 실패한다는 것은 레벨업을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소개한다. 

 

2-8. 자청의 추천도서

자청이 성공하는데 기반이 된 추천도서 목록은 정말 궁금하기도 하고 욕심도 나기도 한다. 

그 중 몇가지 남겨보고자 한다. (전체 목록은 책에서 확인하기!)

- 부자의 그릇

- 나는 4시간만 일한다

- 미치지 않고서야

- 욕망의 진화

 

 

그 다음은 무자본 창업 7단계 공식을 소개한다. 이는 직접 책을 읽으며 알아가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내용을 작성하진 않으려고 한다.

 

3. 추천여부

이 책은 역행자가 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하고 예시를 많이 들어 이해하기 쉽게 되어있습니다. 많은 예시 덕에 경제적 자유가 남의 이야기다 라는 생각은 버릴 수 있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자청은 타고난 사람이야, 자청은 사기꾼이야 라고 괜한 질투심에 생각했던 분들도 책을 읽고 자청에 대해 자세히 알게되면 생각을 바꾸고 자청의 경험을 본인에게 녹여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론은? 추천합니다. 자청이 어떤 사람이든 결국 나보다 성공한 사람이고 이 책을 읽음으로써 손해는 보지 않는다 라고 생각합니다. 책을 읽는데 들인 시간보다 얻어갈 가치가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4. 개인적인 소감

저는 역행자를 다 읽었음에도 아직도 아 진짜 그래도되나? 라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미라클모닝처럼 남이 성공했다고 하는 방식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이 경제적 자유를 얻는 데 실패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소개한 부분입니다. 자청은 22전략만 우선 무조건 실행하라면서 그 외 시간은 오히려 맘껏 놀아도 된다고 소개합니다. 진짜 그렇게 하면 아무것도 안될 것 같은 마음은 순리자의 마음인거겠지요...?

그래서 요 며칠은 정말 책만 읽고 맘껏 쉬어보았습니다 ...^^ 생각해보니 글쓰기는 다이어리 쓰는 것 밖에는 안했네요. 이것도 글쓰기이지 않나요...? 자청이 원래부터 능력있고 금수저였다면 사실 저는 이 책을 읽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진짜 바닥에서부터 올라온, 크게 올라온 사람이기에 정말 간절한 마음으로 이 책을 더 읽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청의 전자책도 보게 되었는데 그 책은 29만원에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슬쩍 욕심도 나긴 했지만 일단 이 역행자에 나온 것부터 실천해보고 구매하자 라는 생각으로 참았습니다. 역행자에 이미 자세히 설명이 되어있기 때문에 29만원은 일단 넣어둬도되지 않을까? 라는 합리화입니다!

어쨌든 기존 역행자는 읽지 못했는데 확장판이 나온 덕분에 유명한 책을 다 읽어보았네요. 노트에 이것저것 내용도 쓰기도 하고,, 많이 배울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다음번에는 자청 추천도서들도 읽고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